종종 집에서 작업을 하는 경우 논문을 찾아봐야하는 경우에 참으로 난감하다. 다행히 요즘에는 많은 학교에서 도서관을 통하여 교외접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다만 몇몇의 선구적인 대학교를 제외하고는 아직 Explorer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나처럼 Firefox 및 Zotero를 이용하여 문헌관리를 하는 사람에게는 넘어야 하는 벽이다. 다행히도 매우 간단하게 Firefox를 이용하여 교외접속에 성공할 수 있었다.

(다만 이 설정은 아주대학교 도서관에서만 실효성이 확인되었다. 다른 곳에서도 반드시 성공한다는 장담은 할 수 없음을 양해해주시길 바란다.)

우선 익스플로러를 이용하여 교외접속을 활성화한다.

익스플로러에서 Tools -> Internet Option -> Connection -> LAN settings 를 선택

Use automatic configuration script가 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아래에 있는 주소를 복사한다.

Firefox를 열고, Tools -> Option -> Advanced -> Network -> Connection Settings를 선택

Automatic Proxy configuration URL을 선택하고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는다.

이제 Firefox에서도 문헌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당연히 한번 입력된 설정은 영구적이므로 Firefox를 닫거나 재부팅을 하여도 이러한 설정을 다시 할 필요는 없다. 다만 재부팅 시 혹은 장기간 사용을 안해서 접속이 차단된 경우에는 교외접속 기능이 정지되므로, 다시 익스플로러로 로그인하여 교외접속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