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Digital object identifier)는 전산화된 문서들에게 고유 문자열 주소를 지정해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논문 등을 다시 찾을 때 매우 유용하다.

http://dx.doi.org/ 를 방문하여 알고 있는 DOI 주소 입력하거나, 앞의 URL뒤에 DOI 주소를 붙여서 원 문서를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가끔은 그마저도 귀찮기도 하다.

내가 애용하는 브라우져인 크롬의 address bar는 사실 address bar와 search bar의 기능을 겸하는 Omni box로서 기본 검색 엔진 외에도 여러가지 검색 엔진을 같이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여기에 DOI resolver를 수동으로 등록하여 두면 DOI 주소로 문서를 찾는 것이 한결 간단해 진다.

Chrom Preferences
Chrom Preferences

우선 크롬 브라우져의 Omni box 우측 끝의 렌치 아이콘을 클릭하여 Preferences 혹은 환경설정으로 들어간다.

Chrome Preferences Search Engine
Chrome Preferences Search Engine

기본 환경설정에서 아랫쪽에 Search 섹션에 잇는 Manage Search Engines... (검색 엔진 관리)를 클릭. 그리고 가장 아래에 있는 입력폼에 각각 DOI resolver, doi, http://dx.doi.org/%s를 입력하여 준다.

Use Omnibox
Use Omnibox

이후로는 Omni box에 doi 라고 입력하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Tab키를 눌러 DOI resolver에서 검색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시키는 대로 Tab 키를 눌러 Omni box의 제목이 바뀌는 것을 확인하고 DOI 주소를 입력하면 끝.

(아쉬운 점이 조금 있긴 하다. 크롬은 구글의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대부분의 설정을 모두 동기화 할 수 있는데, 검색엔진과 관련된 설정은 동기화 되지 않는다. 사용하는 컴퓨터가 여러대일 경우 모든 컴퓨터에서 일일이 설정해주어야 한다.)